1년전쟁비록, 묵시록, 중력전선이란 부제로 2004년과 2009년에 걸쳐 각 3부작씩 총 9부가 제작된 건담 관련 OVA입니다. 1년전쟁 기간인 0079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1년전쟁비록과 묵시록은 지온측, 중력전선은 연방군을 그리고 있죠. 건담의 주요 메카닉인 자크나 건담 외에 변방에서 잊혀져간 인물이나 무기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며 묘사하는 독특한 작품입니다.
지온편에서는 우주에 건설되는 대형포대, 지상용으로 제작된 건자크(?!), 우주로 쏘아올리는 전함을 저격하기 위해 제작된 앗카이, 자크와의 제식경쟁에서 패배한 기체, 연방의 볼에 대항하기 위해 급조한 모빌아머, 전쟁 후반 짜맞추기로 등장한 대형 모빌아머 등등 독특한 기체가 기술사관의 눈을 통해 각각의 에피소드를 이야기합니다.
2기 연방편에서는 주로 지구에서 이야기가 진행되죠. 전쟁 초반 자크라는 MS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들 – 대MS병, 61식 탱크, 그리고 지상용 건탱크까지. 하지만 여기서는 지온편의 기술사관처럼 동일한 관점이 없고, 불명확한 ‘사신’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전쟁의 저주라는 느낌이 더 많이 들어 뒷맛이 개운하질 않습니다. 하지만 독특한 설정이란 데는 동감하지요.
어쨌든, 1년전쟁을 다룬 퍼스트건담을 본 사람이라면 나름대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요즘 발매되고 있는 건담 오리진 시리즈를 보고 있어서인지 더 재밌게 볼 수 있었던 것 같네요. 2기가 추가로 제작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여기까지 감상을 올립니다 🙂
오호 이런 재밌어보이는 시리즈가 있었군요~
저도 건담 시리즈를 주르륵 모아놓은 모 클럽(지금은 폐쇄)에서 알게 되었네요. 3D 랜더링으로 제작되어 시각적인 재미도 있습니다만..너무 2차대전스럽게 이야기가 짜여져 있어 어디서 본듯한 느낌이 좀 나긴 합니다.
1년전쟁을 다룬게 G건담인가…
초딩용으로 만든게 G건담인데
퍼스트 건담으로 수정해주세요.
아하하, 그렇군요. 지적듣고서보니 그렇다능.. 수정완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