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기억도 가물가물한 2011년 초부터 사용해온 AEBS가 언제부터인가 LED가 자꾸만 주황색으로 변하더라구요 (원래는 초록색이어야 정상. 주황색은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 웬만큼 오래 사용해오기도 했고, 지원규격도 예전 802.11n까지만 지원해서 집안의 기기 성능을 다 못쓰고 있는지라 바꾸기로.
이래저래 찾아보니 가성비를 고려할 때 IPTIME A8004t와 ASUS ac58u 두가지로 압축. 성능 가격 다 거기서 거기인지라 색상과 디자인, 제조사 고려해서 지인과 이야기도 해보고 고민하다가 ‘그래도 `16년 출시제품보다 `18년 제품이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IPTIME으로 결정했네요.
생각보다 빨리 배송받아 주말에 설치해봤는데, 그새 설치환경이 많이 바뀌었더군요. 기능이 많이 바뀐것도 그렇고, 예전에는 PC상에서 설치가 기본이었는데, 모바일로 설치하는게 당연하게 된 느낌. 보안을 고려했는지 최초 설정시 별도 앱으로 진행하고, 관리자 계정 설정을 가장 먼저 하는것도 마음에 들더군요. wifi 암호화도 기본적으로 하게 되어있었고.. 뜻밖에 DDNS 설정도 기본으로 되어있었는데, 이건 나중에 하기로. 원래는 노트북으로 설정 진행하려 했는데, 먼저 기존 공유기를 확 빼버리는바람에 노트북용 설치 앱을 다운받을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LTE로 연결되는 모바일로 할 수밖에 없었다는..
설치하고서 집에 있던 아이폰과 노트북을 모두 5GHz 망에 물려보니 꽤나 빨라진 느낌입니다. 모바일 게임하면서 중간에 툭툭 끊어지던 현상도 없어지고 훨씬 안정적이 된 것 같네요. 앞으로 부가기능들은 천천히 하나씩 찾아서 실행해볼까 하고 있습니다. 순식간에 설치되어 마음이 편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