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땡큐 에디션)8점
박막례.김유라 지음/위즈덤하우스

유튜버로 유명해진 박막례 할머니와 손녀 김유라 양의 ‘유튜브로 뜬 뒤의’ 후일담입니다. 유튜브를 즐겨보지는 않기에 이름만 들어봤는데, 워낙 재미있다고 해서 책을 먼저 찾아보게 된 엉뚱한 경로로 집어든 책이에요. 덕분에 이제서야 채널을 찾아봐야지 하고 있는데, 책 자체도 박막례 할머니와 손녀 김유라 양의 두 사람의 목소리가 교차편집되며 독특한 버디형식을 보여주고 있어 재미있습니다. 처음은 막례 할머니의 지나간 시절에 대한 고생담으로 시작하지만, 70이 되어 맞이하게 된 손녀와의 호주여행을 기폭제로 ‘이제와서 못할게 뭐야’라는 마인드로 생전 처음가는 나라와 여행지에서 별별 도전을 다 해보는 두 사람의 경험담이 펼쳐지네요.

사실 유튜버가 아니면 생각도 못할 유튜브 ceo와의 만남이나 구글i/o 방문, 그리고 구글 ceo와의 만남도 독특한 경험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생전 처음 가보고 너무나 좋아하시는 모습의 스위스 방문, 크루즈 탑승, 외국인들과의 스스럼없는 만남이 더더욱 대단하고 가슴찡한 모습이었네요. 나이드신 후에도 과감하게 도전하는 모습이, 그리고 끝없이 새로운 것이나 배움을 갈구하는 모습이 더 대단해 보였습니다.

이제 슬슬 책에서 언급된 에피소드를 하나 둘 찾아볼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찾을 수 있을지, 혹은 유튜브를 조금 더 가까이할 수 있을지 한번 도전해 봅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