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주간 nyxity님 사이트 이전을 돕다가 보니 여기도 호스팅 만료일이 거의 다 된것을 보고 호스팅 이전을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nyxity님 사이트 이전의 최대 관건은 여기에서 언급하셨듯 Perl CGI 적용여부였고, 두 번째는 이전, 그리고 마지막은 https 대응을 위한 Secure SSL 적용이었다. 그 과정에서 아이비, MYCGI, SiteGround의 세 곳을 수십번 드나들었던듯. 다행히 Perl 전문가이신 raymundo 님과 정말 쉬운 사이트 관리를 지원해주는 SiteGround의 툴 덕분에 Perl CGI 적용이슈 이후 나머지 이전은 그리 걸리지 않았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 몇 가지.
- 이전 순서는 DB복사→파일 복사→동작 확인→도메인 네임서버 변경→도메인연결신청→연결확인 후 SecureSSL 적용 순서 추천. 문제 발생시 원인 파악 및 대처가 용이한 순서이다.
- Wiki나 WordPress 모두 기본적으로 파일만 제대로 복사, 이전하면 거의 바로 동작한다. 다만, 인코딩 이슈로 FTP로 파일을 내려받을 때 에러가 발생해서 파일이 빠지는 경우가 있음. 이 때 강제로 인코딩을 UTF8로, 그래도 안되는 경우 CP393으로 지정해서 FTP 접속을 다시 한 후 재시도해볼 것. 한번 받을때 제대로 받는게 나중에 두번세번 체크하지 않는 지름길.
- 업로드/다운로드 시 FTP보다는 SFTP가 안정성 면에서 더 나은 것 같다.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경우 가능하면 SFTP로 접속할 것. 클라이언트는 윈도의 경우 Total Commander 내장 FTP보다는 FileZilla가 안정적인 것 같다.
- DB이전은 phpMyAdmin을 제공하는 경우 최상위가 아닌 자기 계정 DB로 이동한 후 백업할 것. 이전하는 사이트에도 자기 계정 DB가 생성되어 있지 않으면 하나 생성한 후 그 위치에 복구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에러작렬.
- 이전 후 Wiki(usemode)의 경우 config.pl, 워드프레스의 경우 wp-config.php 내에 필요한 정보를 변경한다. Wiki는 perl 절대경로를, wp-config.php는 DB명과 DB password가 변경되는 경우가 많으니 확인할 것.
- SiteGround에서 SecureSSL 적용은 스위치만 하나 키면 끝. https redirection도 넣을 수 있는데 이건 동작을 확인하면서 시도해볼 것. 무한루프가 돌 수도 있고 이미지가 안 나올 수도 있어서..
지금까지는 nyxity.com의 이전 순서였고, 이 경험을 토대로 워드프레스 기반의 본 사이트를 이전 시도했다. 다른 점이라면 기존 php5+mySQL5 조합이었던 사이트를 php7+mariaDB10으로 변경한다는 점. 기존 대비 반응속도가 빠르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버전을 요구할 것 같아 시도했는데,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 거의 동일하지만 메모리 확보/해제 관련 명령어에서 에러가 나는 부분이 있다. 찾아보니 php7에서 달라지는 부분인듯. 나는 플러그인 쪽 php파일이었는데, 해당 라인을 찾아가서 주석처리만 하면 끝. 문제는 없는 것 같고 자동 업데이트 이후에는 문제가 더이상 없어진다.
- Cafe24는 phpMyAdmin을 지원하지 않는다!!! (예전에는 지원했는데 문제가 있었는지 내린듯). HeidiSQL이라는 앱을 PC에 설치해서 DB 연결하고 내려받을 수 있고, 해당 파일을 이전할 사이트의 phpMyAdmin으로 업로드하면 된다.
- 이전한 곳에서는 최초 1회 비용 지불하면 SecureSSL 적용 및 이후 관리를 대행해준다. 적용신청해서 완료되면 워드프레스에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 설치 후 옵션을 조정해주면 http로 들어오는 것도 https로 redirection을 지원함. 이미지 등이 깨지지 않는지 확인할 것.
바로 전에 사이트 이전을 경험한 덕분에 상당히 손쉽게 이 사이트도 이전하고 Secure SSL까지 적용할 수 있었다. 용량도 늘었고 PHP/mariaDB도 업그레이드해서 좋다. 예전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시 에러가 발생해서 애먹었는데 이전 후 자동업데이트 해보니 에러가 나긴 했는데 admin 접속해서 테마를 바꾸니 그 이후로는 문제 없음. 다만 공식 테마로 돌아가니 카테고리나 탐색 리스트 뷰와 태그클라우드 페이지가 안나와서 대응해야 한다. 이제 다음 과제는 이런 변경사항을 적용하면서 테마 업데이트도 대응할 수 있게 차일드 테마로 적용해보는 것. 시간날때 해보자.
차일드테마 적용완료. 기존 쓰던 Twenty Twelve 테마에서 아카이브, 카테고리, 태그, 서치 쪽만 추가코드 적용하고 태그클라우드 템플릿 추가해서 태그페이지에 적용하니 모두 잘 돌아간다. 너무나 깔끔해서 만족도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