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데이

프라이데이6점
로버트 하인라인 지음, 안정희 옮김/시공사

출장길에 집어든 하인라인의 소설입니다. 하인라인답게 읽다보면 어느새 이야기에 휩쓸려 주인공과 함께 사건을 겪어나가는 느낌을 받게 되네요. 그만큼 액티브하게 순간순간 본능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해나가는 프라이데이란 주인공이 멋드러진 SF소설입니다.

SF에서 인공생명체가 등장하는 일은 종종 있지만, 인공생명체가 1인칭으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주인공인 케이스는 거의 처음이 아닐까 싶네요. 게다가 여성이라니! 하인라인이 여성이라니! 상당히 마초적인 이미지를 지닌 남성을 주인공으로 설정하는 하인라인이 이런 화끈한 히로인을 내세운다는게 참 신선했어요. 어찌보면 캐릭터는 똑같은데 성별만 여성으로 설정한게 아닐까 싶기도 했지만, 인간관계나 부녀관계 등 소설 속의 관계를 보면 여성이 더 적합하긴 하겠더군요.

밀사로 활약하는 도중, 세계 정세의 갑작스런 변동으로 인해 본부로 돌아가는 길을 찾아가는게 메인 줄거리이지만, 그 사이에 묘사되는 다양한 미래 세계의 설정이라든지 사람들의 생활상이 참 재밌습니다. 이와 함께 프라이데이의 능력과 순간적인 대처가 순간순간의 긴장감을 더해주지요. 상당한 두께에도 불구하고 잘 읽혀지는 SF 소설입니다. 하인라인을 좋아한다면 약간 색다른 기분을 느끼며 읽으실 수 있을듯.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