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6점
카를로 로벨리 지음, 이중원 옮김/쌤앤파커스

물리학, 특히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을 기반으로 공간, 시간, 중력의 해석이 점차 깊어지고 새로워지는 가운데, 우리가 알고 있던 개념은 급격히 변해 왔습니다. 특히 중력에 의해 각자가 경험하는 시간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은 영화 인터스텔라에도 표현되어 있었고, 물질을 이루는 원자가 실제로 대부분이 빈 공간임에도 원자와 입자 간의 밀어내는 힘에 의해, 그리고 입자의 존재 확률에 의해 물질이 구성되고 느낄 수 있게 된다는 사실 또한 새롭기도 했지요. 저자는 이에 더해 시간이란 것도 우리가 경험하고 있음에도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펼쳐냅니다.

책 첫머리에서 지적하는 부분은 전 우주를 보편타당하게 가로지르는 현재, 곧 시간이라는 기준선은 없다는 점이었어요. 시간은 중력과 공간에 의해 변형되는만큼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시간축은 다른 공간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시간축인 부분이 존재한다는 점이었고, 그렇기에 A란 지점에서의 시간과 B란 지점에서의 시간은 서로 다른 변수로 봐야 한다는 것이 물리학에서의 장(field)의 개념에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었네요. 여기에 더해지는 이야기는 현대 물리학에서 공간에 대한 방정식에는 시간의 변수 자체가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 곧 시간은 사물의 변화에 의해 관측되는 현상의 합이라는 이야기였어요. 과거, 현재, 미래를 구분하는 것은 이런 변화가 가역적이냐 불가역적이냐를 나타내는 엔트로피를 기준으로 나눠진다는 것이었지요. 그리고 변화를 일으키는 동력 또한 엔트로피가 낮은 물질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고, 우리는 태양이라는 엄청난 엔트로피를 보유한 물체 덕분에 변화와 시간을 경험하고 있다는 이야기였어요.

물리학에 대한 약간의 지식을 갖고 있으면 좀더 편하게 읽을 수 있지만, 굳이 물리학적인 책이라기보다는 철학 담론같은 느낌도 많이 가지고 있는 그런 책이었네요. 그래도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우주와 시간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이야기였던 것 같습니다. 좀더 연구가 진행되어 새로운 가능성과 시각을 열어주는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오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